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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정보/정보 및 뉴스

2010년 1월 국내 판매 동향


2010년 1월 국내 판매 동향

 
1. 2010년 1월 판매 동향(수입차 제외)

 

■ [전체 판매] 전년동월대비 61.9% 증가한 11만 9,383대(전월대비 24.0% 감소)

- 지난해 1월 판매 급감에 따른 기저효과로 전년동월대비 증가율은 높은 반면, 노후차 교체지원
정책 종료 후유증으로 전월대비 증가율은 -24.0%(3.8만 대 감소)

- 1월 기준 연간환산판매대수(SAAR, 계절지수 ’01~’08년)는 160만 대(’09년 12월 기준 181만
대)

 

■ [판매 1~10위 모델] 쏘나타가 1만 5,362대로 전월에 이어 1위 유지. 모닝, 포터, 뉴SM5 등이
약진. 싼타페, 투싼 등 SUV는 후퇴

- 쏘나타는 지난해 생산 부족으로 미출고된 계약대수 2만여 대 중 일부가 판매로 전환
- 모닝은 정책 종료의 영향이 없어 전월대비 3.9% 증가한 8,155대로 2위. SM5는 1월 신차 출시
에 힘입어 전월대비 3.2% 증가(5위)
- 정책 지원 폭이 상대적으로 컸던 투싼(-33.0%)과 싼타페(-40.5%) 등 SUV는 하위권으로 후퇴




1월 판매 1~10위 모델

(대, %)

순위

모델명

판매대수

전년비

전월비

전월순위

1

쏘나타

15,362

132.2

-12.7

1

2

모닝

8,155

25.7

3.9

4

3

아반떼

8,092

24.2

-34.3

2

4

포터

7,044

72.5

6.7

8

5

뉴SM3

6,435

304.5

-15.0

6

6

뉴SM5

6,171

38.7

3.2

10

7

그랜저

5,391

35.9

-12.8

9

8

투싼

5,229

210.9

-33.0

5

9

싼타페

4,767

75.8

-40.5

3

10

K7

4,127

-

-26.8

11

 

 

2. 2010년 1월 차급별 판매

 

■ 중형 판매 비중, 전월대비 1.1%p 증가한 24.7%(2만 4,911대)로 확대되면서 최대 차급 유지

- 경차 : 전체 판매는 전월대비 0.8% 감소한 1.2만 대. 모닝은 3.9% 증가, 마티즈는 9.8% 감소
- 소형 : 15.5% 감소한 0.3만 대. 클릭(61.4%)과 베르나(2.3%)는 증가, 프라이드(-33.2%)와
젠트라(-70.9%)는 감소
- 준중형 : 26.0% 감소한 2.3만 대. 모든 모델의 판매가 감소한 가운데 감소폭은 아반떼(-
34.3%)가 최대, 포르테(-11.6%)가 최소
 - 중형 : 22.2% 감소한 2.5만 대. 뉴SM5가 유일하게 증가(3.2%). 로체(-55.1%)와 토스카(-
78.8%)는 대폭 감소
- 대형 : 23.8% 감소한 1.6만 대. 모든 모델의 판매가 감소한 가운데 부분개조 모델이 출시된 그
랜저는 12.8% 감소, K7은 26.8% 감소
- SUV : 39.5% 감소한 2.0만 대. 모든 모델의 판매가 30% 이상 감소한 가운데 쏘울(-10.6%),
쏘렌토R(-25.9%)가 비교적 선전
- 미니밴 : 31.3% 감소한 0.3만 대. R엔진 탑재 등 상품성이 개선된 카니발(-26.0%) 외 카렌스
와 로디우스는 40%대 감소

 

승용/RV 차급별 판매

(천대, %)

 

2010년 1월

2009년 1월

판매

전년비

비중

판매

전년비

비중

경차

11.9

45.5

11.8

8.2

-26.2

13.1

소형

3.2

21.2

3.2

2.6

-11.5

4.2

준중형

22.7

41.2

22.5

16.1

19.5

25.7

중형

24.9

75.8

24.7

14.2

-32.7

22.7

대형

15.6

85.8

15.5

8.4

-27.3

13.4

스포츠

0.3

-47.8

0.2

0.5

299.2

0.8

SUV

19.8

78.6

19.7

11.1

-44.5

17.8

미니밴

2.5

62.8

2.4

1.5

-48.1

2.4

100.8

61.2

100.0

62.5

-24.8

100.0

 

 

차급별 업체 점유율

(천대, %)

1월

현대

기아

르노삼성

GM대우

쌍용

판매

M/S

판매

M/S

판매

M/S

판매

M/S

판매

M/S

경차

 

 

8.2

68.6

 

 

3.7

31.4

 

 

소형

1.8

56.0

1.3

41.0

 

 

0.1

3.0

 

 

준중형

9.4

41.5

3.6

15.9

6.4

28.4

3.2

14.2

 

 

중형

15.4

61.7

3.0

12.0

6.2

24.8

0.4

1.5

 

 

대형

9.1

58.6

4.8

30.9

1.2

7.4

 

 

0.5

3.1

스포츠

0.3

100.0

 

 

 

 

 

 

 

 

SUV

10.8

54.6

7.0

35.1

0.2

1.2

0.3

1.8

1.5

7.4

미니밴

 

 

2.4

97.7

 

 

 

 

0.1

2.3

46.8

46.4

30.2

30.0

14.0

13.9

7.8

7.7

2.0

2.0

 

 

 

3.2010년 1월 업체별 판매

 

■ 모든 업체의 판매가 전월대비 감소한 가운데, 감소폭이 상대적으로 작은 현대와 르노삼성의
점유율 증가

- 현대는 클릭(61.4%), 포터(6.7%), 베르나(2.3%) 등을 제외한 모든 모델의 판매가 감소하면
서 총 9만 5,170대(점유율 50.1%)
- 기아는 모닝(3.9%)과 대형버스(4.2%)를 제외한 모든 모델의 판매가 감소하면서 총 3만
4,007대(점유율 28.5%)
- 르노삼성은 1월 출시된 뉴SM5(3.2%)의 판매 호조로 나머지 모델의 판매 감소에도 불구하고
총 1만 4,004대(점유율 11.7%)
- GM대우는 라세티(-32.9%), 토스카(-78.8%), 윈스톰(-81.7%) 등 주력 모델 판매가 급감하면
서 총 9,583대(점유율 8.0%)
- 쌍용은 액티언(-40.1%), 체어맨(-39.4%) 등 주요 모델 판매가 -40% 내외로 감소하면서 총
2,015대(점유율 1.7%)

 

■ (시장 점유율) 현대·기아 점유율은 78.6%로 전월대비 0.7%p 증가

- 기아는 1.1%p 감소했지만, 현대가 1.8%p 증가하며 그룹 전체로는 0.7%p 증가

 

업체별 판매및 시장 점유율

(천대, %)

 

1월

12월

09년

M/S

10년

M/S

전년비

09년

M/S

현대

35.4

48.0

59.8

50.1

68.9

75.7

48.2

기아

22.1

29.9

34.0

28.5

54.2

46.5

29.6

그룹

57.5

77.9

93.8

78.6

63.2

122.2

77.9

르노

8.0

10.9

14.0

11.7

74.6

15.9

10.2

GM

7.1

9.7

9.6

8.0

34.3

15.2

9.7

쌍용

1.1

1.6

2.0

1.7

75.4

3.6

2.3

전체

73.8

100.0

119.4

100.0

61.9

157.0

100.0

 

 

 업체별 시장 점유율 추이

 

 

자료출처 :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시장연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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