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월 국내 판매 동향
1. 2010년 1월 판매 동향(수입차 제외)
■ [전체 판매] 전년동월대비 61.9% 증가한 11만 9,383대(전월대비 24.0% 감소)
- 지난해 1월 판매 급감에 따른 기저효과로 전년동월대비 증가율은 높은 반면, 노후차 교체지원
정책 종료 후유증으로 전월대비 증가율은 -24.0%(3.8만 대 감소)
- 1월 기준 연간환산판매대수(SAAR, 계절지수 ’01~’08년)는 160만 대(’09년 12월 기준 181만
대)
■ [판매 1~10위 모델] 쏘나타가 1만 5,362대로 전월에 이어 1위 유지. 모닝, 포터, 뉴SM5 등이
약진. 싼타페, 투싼 등 SUV는 후퇴
- 쏘나타는 지난해 생산 부족으로 미출고된 계약대수 2만여 대 중 일부가 판매로 전환
- 모닝은 정책 종료의 영향이 없어 전월대비 3.9% 증가한 8,155대로 2위. SM5는 1월 신차 출시
에 힘입어 전월대비 3.2% 증가(5위)
- 정책 지원 폭이 상대적으로 컸던 투싼(-33.0%)과 싼타페(-40.5%) 등 SUV는 하위권으로 후퇴
1월 판매 1~10위 모델 | |||||
(대, %) | |||||
순위 |
모델명 |
판매대수 |
전년비 |
전월비 |
전월순위 |
1 |
쏘나타 |
15,362 |
132.2 |
-12.7 |
1 |
2 |
모닝 |
8,155 |
25.7 |
3.9 |
4 |
3 |
아반떼 |
8,092 |
24.2 |
-34.3 |
2 |
4 |
포터 |
7,044 |
72.5 |
6.7 |
8 |
5 |
뉴SM3 |
6,435 |
304.5 |
-15.0 |
6 |
6 |
뉴SM5 |
6,171 |
38.7 |
3.2 |
10 |
7 |
그랜저 |
5,391 |
35.9 |
-12.8 |
9 |
8 |
투싼 |
5,229 |
210.9 |
-33.0 |
5 |
9 |
싼타페 |
4,767 |
75.8 |
-40.5 |
3 |
10 |
K7 |
4,127 |
- |
-26.8 |
11 |
2. 2010년 1월 차급별 판매
■ 중형 판매 비중, 전월대비 1.1%p 증가한 24.7%(2만 4,911대)로 확대되면서 최대 차급 유지
- 경차 : 전체 판매는 전월대비 0.8% 감소한 1.2만 대. 모닝은 3.9% 증가, 마티즈는 9.8% 감소
- 소형 : 15.5% 감소한 0.3만 대. 클릭(61.4%)과 베르나(2.3%)는 증가, 프라이드(-33.2%)와
젠트라(-70.9%)는 감소
- 준중형 : 26.0% 감소한 2.3만 대. 모든 모델의 판매가 감소한 가운데 감소폭은 아반떼(-
34.3%)가 최대, 포르테(-11.6%)가 최소
- 중형 : 22.2% 감소한 2.5만 대. 뉴SM5가 유일하게 증가(3.2%). 로체(-55.1%)와 토스카(-
78.8%)는 대폭 감소
- 대형 : 23.8% 감소한 1.6만 대. 모든 모델의 판매가 감소한 가운데 부분개조 모델이 출시된 그
랜저는 12.8% 감소, K7은 26.8% 감소
- SUV : 39.5% 감소한 2.0만 대. 모든 모델의 판매가 30% 이상 감소한 가운데 쏘울(-10.6%),
쏘렌토R(-25.9%)가 비교적 선전
- 미니밴 : 31.3% 감소한 0.3만 대. R엔진 탑재 등 상품성이 개선된 카니발(-26.0%) 외 카렌스
와 로디우스는 40%대 감소
승용/RV 차급별 판매 | ||||||
(천대, %) | ||||||
|
2010년 1월 |
2009년 1월 | ||||
판매 |
전년비 |
비중 |
판매 |
전년비 |
비중 | |
경차 |
11.9 |
45.5 |
11.8 |
8.2 |
-26.2 |
13.1 |
소형 |
3.2 |
21.2 |
3.2 |
2.6 |
-11.5 |
4.2 |
준중형 |
22.7 |
41.2 |
22.5 |
16.1 |
19.5 |
25.7 |
중형 |
24.9 |
75.8 |
24.7 |
14.2 |
-32.7 |
22.7 |
대형 |
15.6 |
85.8 |
15.5 |
8.4 |
-27.3 |
13.4 |
스포츠 |
0.3 |
-47.8 |
0.2 |
0.5 |
299.2 |
0.8 |
SUV |
19.8 |
78.6 |
19.7 |
11.1 |
-44.5 |
17.8 |
미니밴 |
2.5 |
62.8 |
2.4 |
1.5 |
-48.1 |
2.4 |
계 |
100.8 |
61.2 |
100.0 |
62.5 |
-24.8 |
100.0 |
차급별 업체 점유율 | ||||||||||
(천대, %) | ||||||||||
1월 |
현대 |
기아 |
르노삼성 |
GM대우 |
쌍용 | |||||
판매 |
M/S |
판매 |
M/S |
판매 |
M/S |
판매 |
M/S |
판매 |
M/S | |
경차 |
|
|
8.2 |
68.6 |
|
|
3.7 |
31.4 |
|
|
소형 |
1.8 |
56.0 |
1.3 |
41.0 |
|
|
0.1 |
3.0 |
|
|
준중형 |
9.4 |
41.5 |
3.6 |
15.9 |
6.4 |
28.4 |
3.2 |
14.2 |
|
|
중형 |
15.4 |
61.7 |
3.0 |
12.0 |
6.2 |
24.8 |
0.4 |
1.5 |
|
|
대형 |
9.1 |
58.6 |
4.8 |
30.9 |
1.2 |
7.4 |
|
|
0.5 |
3.1 |
스포츠 |
0.3 |
100.0 |
|
|
|
|
|
|
|
|
SUV |
10.8 |
54.6 |
7.0 |
35.1 |
0.2 |
1.2 |
0.3 |
1.8 |
1.5 |
7.4 |
미니밴 |
|
|
2.4 |
97.7 |
|
|
|
|
0.1 |
2.3 |
계 |
46.8 |
46.4 |
30.2 |
30.0 |
14.0 |
13.9 |
7.8 |
7.7 |
2.0 |
2.0 |
3.2010년 1월 업체별 판매
■ 모든 업체의 판매가 전월대비 감소한 가운데, 감소폭이 상대적으로 작은 현대와 르노삼성의
점유율 증가
- 현대는 클릭(61.4%), 포터(6.7%), 베르나(2.3%) 등을 제외한 모든 모델의 판매가 감소하면
서 총 9만 5,170대(점유율 50.1%)
- 기아는 모닝(3.9%)과 대형버스(4.2%)를 제외한 모든 모델의 판매가 감소하면서 총 3만
4,007대(점유율 28.5%)
- 르노삼성은 1월 출시된 뉴SM5(3.2%)의 판매 호조로 나머지 모델의 판매 감소에도 불구하고
총 1만 4,004대(점유율 11.7%)
- GM대우는 라세티(-32.9%), 토스카(-78.8%), 윈스톰(-81.7%) 등 주력 모델 판매가 급감하면
서 총 9,583대(점유율 8.0%)
- 쌍용은 액티언(-40.1%), 체어맨(-39.4%) 등 주요 모델 판매가 -40% 내외로 감소하면서 총
2,015대(점유율 1.7%)
■ (시장 점유율) 현대·기아 점유율은 78.6%로 전월대비 0.7%p 증가
- 기아는 1.1%p 감소했지만, 현대가 1.8%p 증가하며 그룹 전체로는 0.7%p 증가
업체별 판매및 시장 점유율 | |||||||
(천대, %) | |||||||
1월 |
12월 | ||||||
09년 |
M/S |
10년 |
M/S |
전년비 |
09년 |
M/S | |
현대 |
35.4 |
48.0 |
59.8 |
50.1 |
68.9 |
75.7 |
48.2 |
기아 |
22.1 |
29.9 |
34.0 |
28.5 |
54.2 |
46.5 |
29.6 |
그룹 |
57.5 |
77.9 |
93.8 |
78.6 |
63.2 |
122.2 |
77.9 |
르노 |
8.0 |
10.9 |
14.0 |
11.7 |
74.6 |
15.9 |
10.2 |
GM |
7.1 |
9.7 |
9.6 |
8.0 |
34.3 |
15.2 |
9.7 |
쌍용 |
1.1 |
1.6 |
2.0 |
1.7 |
75.4 |
3.6 |
2.3 |
전체 |
73.8 |
100.0 |
119.4 |
100.0 |
61.9 |
157.0 |
100.0 |
업체별 시장 점유율 추이
자료출처 :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시장연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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