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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정보/정보 및 뉴스

국산 승용차량 모델별 차량 수리비 평가결과


제목 : 국산 승용차량 모델별 차량 수리비 평가결과


보험개발원(원장 정채웅) 자동차기술연구소는 최근 5년간 국내에서

출시된 주요 신차에 대해 RCAR 1) 15km/h 저속충돌시험 기준에 의한
손상성.수리성2)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발표함

 

□ 평가개요


●평가기준 : RCAR기준(15km/h 전 .후면 10°경사벽, 40% 엇갈림충돌시험)
●대상차량 : 각 제작사의 주요 승용 및 SUV차량 17대

 

경형
(1,000cc)

GM대우 마티즈_크리에이티브(09)   GM대우 올뉴마티즈(06)*

소형
(1,600cc)

현대 아반떼_HD(06)                   기아 포르테(08)
GM대우 라세티_프리미어(08)        르노삼성 신형SM3(09)

중형
(2,000cc)

현대 쏘나타_NF(05)                    기아 로체_이노베이션(08)
GM대우 토스카(06)                    르노삼성 뉴SM5(05)

대형
(2,700cc~)

현대 그랜져_TG(06)                    현대 신형에쿠스(09)**

SUV
(2,000cc~)

현대 투싼_ix(09)                        기아 쏘렌토_R(09)***
GM대우 윈스톰_맥스(08)             르노삼성 QM5(08)
쌍용 뉴카이런(06)
주) ( )안은 시험년도. *올뉴마티즈 800cc, **에쿠스 3,800cc, ***소렌토는 2,200cc

 

1) RCAR(Research Council for Automobile Repairs) : 세계자동차기술연구위원회
2) 사고 시 충격력 전파의 최소화 정도 및 파손부위를 수리하기가 얼마나 용이한가를 수리비용으로 표시한 척도
3) 보험사고통계에 의해 추정된 충돌사고 시점의 평균 속도

●평가방법
전면 운전석 측 및 후면 동승자석 측을 각각 15km/h 3), 10°경사벽,
40% 엇갈림 충돌시험을 실시하고 손상된 부위를 원래의 상태로 복원
시키는데 소요되는 수리비용을 평가함(단, 수리비는 2009년 11월 기준)
1) RCAR(Research Council for Automobile Repairs) : 세계자동차기술연구위원회
2) 사고 시 충격력 전파의 최소화 정도 및 파손부위를 수리하기가 얼마나 용이한가를 수리비용으로 표시한 척도
3) 보험사고통계에 의해 추정된 충돌사고 시점의 평균 속도


□ 평가결과


● 동급 차량 간 수리비 편차 매우 커
소형급(1,600cc급)에서는 라세티 프리미어의 수리비가 약 117만원으
로 손상성.수리성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형 SM3가
약 268만원으로 수리비가 가장 비싸 약 2.3배의 편차를 보임
중형급(2,000cc급)에서는 NF쏘나타가 212만원, 뉴SM5가 281만원으
로 최대 1.3배의 차이를 보였으며, SUV차량(2,000cc급) 중에는 윈스
톰 맥스가 268만원으로 가장 낮은 반면 투싼ix가 364만원으로 가장
높아 1.4배의 차이를 보였음

 

<표> 모델별 RCAR 테스트 복원수리비

 

(단위 : 천원, 지수)

차급

모델명

전면

후면

합계

지수

경형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687

224

911

100.0

올뉴 마티즈

1,287

1,187

2,474

271.6

소형

라세티 프리미어

755

415

1,170

100.0

아반떼 HD

1,955

587

2,542

217.3

포르테

1,609

974

2,583

220.8

SM3 신형

1,782

900

2,682

229.2

중형

NF쏘나타

1,382

739

2,121

100.0

로체이노베이션

1,597

589

2,186

103.1

토스카

1,615

820

2,435

114.8

뉴SM5

2,221

587

2,808

132.4

대형

그랜저 TG

1,769

1,086

2,855

-

에쿠스 신형

2,698

1,228

3,926

-

SUV

윈스톰맥스

1,873

811

2,684

100.0

뉴카이런

2,373

394

2,767

103.1

쏘렌토R**

2,471

506

2,997

111.7

QM5

2,303

812

3,115

116.1

투싼 ix

2,507

1,133

3,640

135.6

* 지수는 동급차량 중 최저 수리비 대비 해당차량의 수리비
** 쏘렌토 R 수리비는 일반헤드램프가격 적용


●작은 차가 큰 차보다 수리비 더 높은 경우도 많아
17개 차량 중 수리비가 가장 높은 차량은 최고급 에쿠스(393만원)
였고 가장 낮은 차량은 경차인 마티즈 크리에이티브(91만원)였음
그러나 소형차량 중 아반떼HD(254만원), 포르테(258만원), 신형SM3
(268만원)는 중형차량인 NF쏘나타(212만원), 로체이노베이션(219만
원)보다 수리비가 더 높게 나타남

 또한 중형차량인 뉴SM5의 수리비가 약 281만원으로 대형차인 그
랜져(TG)의 약 286만원과 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음

 

●제작사별 수리비 차이 뚜렷
자동차제작사별로는 라세티 프리미어, 윈스톰맥스 등 GM대우 차량
들이 대체로 낮은 수리비를 보인 반면 SM3신형, 뉴SM5 등 르노삼
성 차량들이 비교적 높은 수리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음

GM대우 차량의 수리비가 낮은 것은 범퍼와 차체 사이에 별도의
충격흡수장치(Crash Box)를 설치하는 등 설계개선 노력의 결과로 판
단되며, 반면 수리비가 높은 차량은 대부분 차량설계 시 손상성 .
수리성이 고려되지 않고 수리용 부품공급 형태도 분할형보다 일체
형이 많으며 부품가격도 상대적으로 비싸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 시사점


●신차 설계시 부터 손상성 .수리성 반영 필요
사고차량 수리비로 지급되는 보험금이 연간 3조원에 이르고 있으나,
그동안 손상성.수리성에 대한 관심이 미미하여 개선여지가 많음

 수리비 최소화를 위해서 설계 시 범퍼 충격흡수성능 최적화, 수리용
부품의 분할공급 , 저속사고에서의 에어백 전개 방지 , 고가부품의
부착위치 최적화 , 부품가격의 적정화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안전성뿐만 아니라 손상성 .수리성까지 갖춘 차량을 만들면 소비자 만족
도 향상은 물론 자동차제작사의 국제 경쟁력 강화에도 도움이 될 것임

 

●자원낭비 최소화 및 환경보호에도 기여
손상성.수리성 개선은 교통사고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수리용 부품
사용을 줄여 자원낭비를 최소화하고 폐부품을 감소시켜 환경을 보
호하는데도 일조할 수 있음

 

●손상성.수리성에 따라 보험료 차이 있어 관심필요
차종 다양화로 모델간 수리비 차가 커지고 있고 이에 2007년부터 수
리비에 따라 보험료도 차등 적용되고 있으므로 차량구매 시 이를
참고할 필요가 있음

 

●수리비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 증가는 자동차제작사가 차량 설계 시
손상성.수리성을 더 많이 고려하도록 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임

 

*다만, 상기 RCAR 시험은 보험통계에 의한 평균 충돌사고 속도인 15km/h 저속 충돌사고
를 모델링 한 것으로 모든 사고에서 동일한 결과가 적용되는 것은 아님

출처 : http://www.kidi.or.kr

 

중고차문의 : 011-259-2199 박병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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